광장에서 길을 묻다
-이해찬과 진보지성 23인의 대화

동녘 2011

2008년 이해찬은 '새로운 진보의 길을 찾아 나서는 모든 사람들의 마당이 되고자 한다'며 '재단법인 광장'을 설립했고, 진보개혁진영의 새로운 대안 마련을 위한 '계간 광장'을 발행했다. [광장에서 길을 묻다-이해찬과 진보지성 23인의 대화]는 '계간광장'에서 이루어졌던 '좌담특집'을 한데 묶은 것이다. 이해찬 전 총리가 사회를 맡았고, 정치와 사회경제, 외교안보에 걸쳐 한국진보개혁진영의 대표지성들이 참여했다.

더 보기

10명의 사람이
노무현을 말하다

오마이북 2010

2008년 이해찬은 '새로운 진보의 길을 찾아 나서는 모든 사람들의 마당이 되고자 한다'며 '재단법인 광장'을 설립했고, 진보개혁진영의 새로운 대안 마련을 위한 '계간 광장'을 발행했다.

더 보기

기억하는 자의 광주

이해찬, 유시민 외 저 / 돌베개 2010

1998년 국회 5·18광주민주화운동 특별위원회에서 활동했던 저자들이 광주민중항쟁의 모든 과정과 그 이후의 과정을 자세히 기록한 책이다. 1990년도에 출판되었던 <광주민중항쟁>의 개정증보판으로 단순히 제목만 바꾼 것이 아니라 1980년 이후 1987년 6월항쟁까지 민주화운동 기록과 진상규명 과정을 보완하고 현재까지 희생자에 대한 보상내용 등을 추가했다.

더 보기

문제는 리더다

메디치미디어 2010

정관용이 역대 정부와 정당에서 국가경영에 깊숙이 참여했던, 이해찬, 윤여준, 김종인, 남재희 네 사람을 만났다. 2012년 대선전망, 보수정권 10년유지, 야권패배 유력, 선진화의 핵심은 경제성장이 아닌 '삶의질' 향상, '세종시' 약속대로 이전해야, 차기대선까지 쟁점될 전망 등 2009, 2010년을 전후로 하여 한국사회에 큰 대립을 낳았던 지점에 대한 해법과 한국정치의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더 보기

청양 이면장댁 셋째아들, 이해찬

푸른나무 2007

2007년 대선출마를 선언한 이해찬이 살아온 길과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담은 책, 새롭게 거론되고 있는 '선진화담론'속에서 위태로움과 불안함을 느끼고, 경제만 성장하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는 식의 관점을 경계하며, 대통령후보로서 이해찬의 견해를 이야기하고 있다. 역사나 외교, 안보를 바라보는 관점, 사회문화정책의 후진성, 도덕성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미래를 향한 자신의 경험과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더 보기

쿨하게 출세하기
-박창식 기자의 이해찬 비평

인물과사상사 2004

최초의 운동권 총리로서 승승장구하고 있는 이해찬의 쿨한 출세학보고서이다. 모나지만 쿨한 성격, 기획가와 정책통으로서의 능력, 자신의 실체를 잘 파악하고 한 우물만 파는 성실성,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는 정세 판단력 등을 대중화되지 않은 '인간 이해찬'의 개성과 인생역정을 분석한다. 또한 장점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그에게 닥친 시련과 단점 등도 분석함으로써 균형감각을 유지하고 있다.

더 보기

이해찬 평론집-민주와 통일의 길목에서

함께사는세상 1989

거대한 현실의 벽에 부닥쳐 좌절했던 때도 없지 않았다. 그러나 무수한 물방울이 모여 거대한 강을 이루듯 무수히 많은 사람들의 크고 작은 노력이 한데 모아져 이룬 민족사의 물결은 마침내 독재의 장벽을 넘어 민주화로 통일로 나아가고 있다. 그리고 그 물결 속에서 나는 학생운동 재야청년운동으로부터 낯선 영역인 정당정치에 몸을 담게 되었다. 나는 스스로 새로운 시험대에 올라선 셈이다. 이 책은 언제 긑날지 모르는 이 시험에 임하면서 자신을 정리하고 또 다른 사람에게도 나의 지적 편력과 정치철학을 정리해서 제시해보기 위해 엮은 것이다. 여기 실린 글 하나하나는 나의 과거에서 더없이 소중한 삶의 매듭이며 나의 사상적 편력에 대한 숨김없는 고백인 것이다. - 머리말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