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티모르 노동부 장관 이해찬 의원 방문


동티모르 노동부 장관 이해찬 의원 방문


독립 도와준 김대중 대통령과 함께 한 지도자 만나고 싶다

 

 

 22일 일리디오 히메네스 다 코스타(Ilidio Ximenes da Costa) 동티모르 노동부 장관이 이해찬 의원을 방문했다. 


 동남아시아의 작은 나라 동티모르는 2002년 인도네시아로부터 독립했는데 1999년 APEC 정상회담에서 故 김대중 대통령이 동티모르 독립 지원을 위해 빌 클린턴 미국 대통령과 장쩌민 중국 주석을 설득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또한 UN 다국적군이 개입하도록 노력하였고 한국 상록수 부대를 파견하여 동티모르의 선거관리를 함으로써 독립에 큰 기여를 하였다. 더욱이 대한민국은 동티모르 노동자들을 받아주는 유일한 나라이다.

 

 


 이해찬 의원은 당시 집권당의 정책위 의장으로서 김 대통령의 동티모르 독립지원 활동을 실무적으로 추진한 바 있다. 다 코스타 장관은 방한 기간 중 동티모르에서 “위대한 인간(The Great man)”으로 불리는 김대중 대통령과 함께 일했던 이 의원을 만나고 싶다고 요청하여 면담이 성사되었다.

 


 다 코스타 장관은 “동티모르의 독립을 위해 노력해 주신 점에 감사드린다. 앞으로 노동자 훈련교류, ODA 지원 등 양국 간 우호관계 증진에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 의원은 “KOICA의 동티모르 ODA 예산이 올해 300만불이었는데 내년도 편성액이 두 배인 600만불이다. 이 외에도 노동자 훈련 등 동티모르가 바라는 부분이 지원되도록 외교적 노력을 다하겠다.”고 답변했다.


 다 코스타 장관은 한국에서 일하고 있는 동티모르 노동자 위문 차 9월 20일부터 26일 동안 한국에 머물 예정이다. 20일 광주 5.18묘역을 참배했고 25일 김대중도서관에서 이희호 여사를 만난다.

 


댓글 (0)

맥쿼리 천안논산고속도로에서 20% 이자 고수익

맥쿼리 천안논산고속도로에서 20% 이자 고수익 - 기업 수익만 앞세운 민자고속도로 사업 최소화해야 - 이해찬(더불어민주당, 세종특별자치시) 의원실이 ㈜천안논산고속도로로부터 받은 2002~2015년도 재무제표를 분석한 결과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이하 맥쿼리)가 대주주로 있는 동안 주주단으로부터 3,037억원을 후...

서울시 아파트 86개 단지 장기수선계획 미수립

[이해찬 의원 보도자료 - 2016. 10. 11] 서울시 아파트 86개 단지 장기수선계획 미수립 - 23개 단지는 장기수선충당금 미적립, 교육과 지도감독 필요 - 이해찬(더불어민주당, 세종특별자치시) 의원실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 공동주택(아파트) 중 공동주택관리법 상 의무사항인 장기수선계획을 ...

LH공사 행복도시 개발이익 재투자 의지 있나

[이해찬의원 보도자료-2016. 10. 05] LH공사 행복도시 개발이익 재투자 의지 있나 - '세종시-행복청-LH' 개발이익 재투자 협약 체결해야 - ▲행복도시 LH건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세종특별자치시) 의원실이 LH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6년 8월까지 LH의 행복도시 총투자액은 10조 7,422억원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