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어있는 시민, 행동하는 양심으로 역사를 돌이키자



 

올해도 어김없이 5월 23일이 찾아왔습니다. 벌써 노무현 대통령님이 우리 곁을 떠난 지 7년이나 지났네요. 노 대통령님에 대한 그리움은 시간이 갈수록 더욱 깊어지는 것 같습니다.

이해찬 의원은 2014년 3월부터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습니다.(3년 임기입니다.) 7주기 추도식에는 총선에서 야권이 승리한 터라 많은 당대표들은 물론 당선자들이 대거 참석했습니다.



재단 이사장으로서 마지막 추도식이 될 이해찬 의원의 인사말 들어보겠습니다.



 

160523-7주기 추도식 인사말.png



여러분 이렇게 뵙게 되어서 대단히 반갑습니다.
오늘 노무현 대통령 7주기 추도식에 우리는 한자리를 같이 했습니다.
7주기 주제를 <깨어있는 시민, 행동하는 양심>으로 잡았습니다.
지난 4.13 총선에서 <깨어있는 시민, 행동하는 양심>이 무엇인가를 여실히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김대중 대통령께서 열어놓은 금강산 관광을 이명박 대통령이 중단시켰습니다.
그리고 노무현 대통령이 건립한 개성공단을 박근혜 정부가 폐쇄했습니다.
이게 지난 8년의 과정이었습니다.
이제 깨어있는시민, 행동하는양심으로 다시금 역사를 돌이켜야 합니다.
그 정신을 기리기 위해서 우리는 여기 모였습니다.

여러분께 보고드릴게 있습니다.
하나는 봉하에 "노무현대통령 기념관" 설계가 마무리 단계에 있고, 내년부터 공사를 시작해서 2019년에 개관해서 많은 분들이 기념관에서 유품도 보고 공부도 하고 공연도 하는 장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 하나의 사업은 정부의 지원을 받고 후원회원들께서 모아주신 성금으로 서울 종로구 창덕궁 옆에 500평의 넓은 땅을 마련했습니다. 그 터에 "노무현 기념센터"를 잘 지을 예정입니다.
창덕궁 조경에 잘 맞춰서 그곳에 와서 공연도 하고 교육도 하고 노무현 대통령의 정신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겠습니다.
올해 설계를 하고 내후년에 완공해서 서울의 명소로 만들겠다는 보고의 말씀을 드립니다.
노무현재단은 이렇게 많은 후원회원들의 성원에 힘입어서 착실하게 하나씩 하나씩 기념관과 기념센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동안 여러분들이 성원해 주신 것에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인사말 이후 김원기 전 국회의장님과 최수경 노무현재단 제1호 후원회원님의 추도사가 이어졌고, 끝으로 유족을 대표하는 장남 노건호 씨의 감사 말씀이 있었습니다.

1시간가량 진행된 추도식 이후 헌화가 진행되었습니다.

 

7주기 추도식01.JPG

 

7주기 추도식02.JPG

 

7주기 추도식03.JPG

 

7주기 추도식04.JPG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전국에서 많은 시민들께서 봉하마을을 찾아 7주기 추도식에 참석해주셨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 (0)

민주주의와 평화는 하나입니다

10.4 남북정상선언 10주년 기념행사 "평화를 다지는 길, 번영으로 가는 길" 지난 26일, 10.4 남북정상선언 10주년 기념행사 "평화를 다지는 길, 번영으로 가는 길"이 열렸습니다. 남북정상선언은 10년 전, 남북정상회담에서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합의한 선언으로,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내는, 우리 노무현 사람들

2017 봉하음악회 - 그사람, 노무현 이해찬, 안희정, 김미화 토크콘서트 지난 8월 26일, 노무현 대통령의 71번째 생신을 맞이하여, 봉하마을에서 2017 봉하음악회 '그 사람, 노무현'이 열렸습니다. 노무현의 오랜 벗이자 동지인 노무현재단 이사장, 이해찬 의원도 시종일관 함박웃음을 지으며 함께했습니다. 유달리 ...

노무현 대통령 김선일 피랍사건 때 관저근무 사실 아니다

노무현 대통령 김선일 피랍사건 때 관저근무 사실 아니다 박근혜 대통령 대리인단, '김선일씨 납치사건 때도 관저집무' 발언 관련 기자회견 2017년 1월 11일 16:08 / 국회 정론관 헌재 재판 심의과정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14년 4월 16일 제대로 대응을 못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박 대통령 변호인단에서 노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