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청주공항간 복선 전철의 서창역을 조치원 시내와 가까운 거리에 신설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이해찬 의원님

저는 조치원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입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2022년에 완공되는 천안~청주간 복선 전철에 서창역이 신설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의원님께서 예전에 말씀하신대로 서창역 주변은 인구가 거의 없고 상업시설도 부족한 그저 논 아니면 들판 뿐입니다.

그리고 현 서창역 위치는 조치원 주민들이나 세종시 주민들이 이용 하기엔 거리가 너무 멀고 교통편도 매우 불편 합니다. 실제로 대다수의 지역 주민분들은 교통도 불편한 그 먼곳 까지 가서 청주공항을 가는 것보다 조치원역을 이용해 가는것이 휠씬 빠르고 경제적일거라 생각들 하고 계십니다. 주변에 홍익대학교가 있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기숙사 생활을 하거나 조치원 중심가쪽에서 생활을 합니다.

역세권 개발이나 도시개발사업을 하기엔 서창역 주변의 토지들이 매우 협소하고 대부분의 토지들이 평당 4~5백만원 할 정도로 지가가 매우 높습니다. 이렇게 토지의 가격이 높으면 상업 시설이나 주거 시설이 들어 온다 하여도 분양가나 임대료가 상승하게 되어 인구유입이 어렵게 되지 않을까 걱정도 됩니다.
또한 서창역 바로 뒤쪽은 지방 1급수 조천이 흐르고 있기 때문에 자연 환경에도 큰 손실이 있을수 있으며 장마철에 비가 많이 내려 조천이 범람 하여  서창역 바로 앞 도로까지 침수가 된 사례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현재 위치 하고 있는 서창역을 조치원 시내와 좀더 가까운 거리에 만들어 주셔서 세종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 하게 복선 전철을 이용하고 서창역 신설로 인해 조치원이 명실상부한 세종시의 교통의 중심지가 되길 간절히 원합니다.

세종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고 힘쓰시는 의원님께 감사드리며 항상 건강 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댓글 (5)

이해찬광장

2018.05.21 15:34

안녕하세요. 의원실 온라인담당자입니다.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은 지금 계획대로라면 2025년쯤 완공될 예정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서창역에 정차하고 조치원역은 경유하지 않습니다. 이해찬 의원이 국토부에 몇차례 조치원역 경유를 검토하라고 했지만 기술적 문제가 커서 조치원역 경유는 어렵습니다. 다만 선생님께서 건의하신 서창역 이전 문제는 여러가지 복잡한 사안을 검토해야 합니다.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이해찬광장

2018.05.23 01:38

답변 감사 드립니다.

의원님께 꼭 전해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다.

이 사업을 담당하는 철도시설관리공단 책임자에게

현장답사할때 무더운 한여름이나 한파가 절정인 한겨울에 조치원 시장에서 서창역까지 걸어서 꼭~! 가보시라고

전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제가 알기론 이사업은 전액 국비로 진행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부디 국민들이 힘들게 낸 세금으로 서창역을

아무도 이용할수 없고 존재도 없는 적자역,유령역으로

안되길 바랄 뿐입니다.

댓글 수정 삭제

세종시민

2018.05.23 15:55

추가로 한말씀 드리면

저번에 의원님께서 현재 소정역과 전동역은 정차하지 않는 것으로 계획이 되어있지만

향후 수요를 감안해서 역을 건립하는 것을 주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는 소정면과 전동면이 여러면에서 상당이 낙후되어 있고  전철수요가 적어 활용성이 없다해도

주위에 공단이 들어서고 하면 자연적으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사료되며

나중에 수요가 생겼을 때 추가로 건립할려면

첫째 당초보다 공사비가 훨씬 많이 소요되며, 둘째 공사기간이 당초보다 훨씬 길어지며, 셋째 운행중에 공사를 해야하므로 안전사고의 위험이 항상 내재되어있습니다.

따라서 당초 시공할 때 같이 공사하면 경제적 측면(비용절감, 공기단축), 안전성 측면(운행중 작업으로 안전사고의 위험)에서 훨씬 이득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운행은 초창기 수요가 적다면 공사는 완료하고 운행은 몇년뒤부터 하는 방법과  2~3타임에 1회 정차하는 방법으로 운행하다가 수요가 늘어나면 정차 횟수를 늘리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소정역과 전동역 건립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습니까?

댓글 수정 삭제

2018.06.27 03:05

잘 모르시는 말씀입니다. 청주공항 노선은 조치원 시민들만을 위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천안, 세종, 대전까지도 조치원을 경유하도록 하여 유동인구를 유입하고 지역 상권을 발전시키는 것이 더 큰 목적 아닐까요?

앞서 말씀드린 천안, 대전, 세종지역 분들이나 대학생들이 굳이 현 조치원시내까지 갈 필요가 있을까요.
또한 앞에 홍익대가 있으나 대부분 기숙사 생활을 하거나 조치원에 거주한다고 하신 부분은 너무 단면만 바라본 것 같습니다.
왜 대학생들이 기숙사에서 나오지 않을까요? 고대, 홍대가 만나는 신안 1리만 가봐도 상권이 없습니다. 심지어 꽤나 큰 아파트까지 있는데 말이죠. 조치원 시내쪽 유동인구의 연령대를 한번 바라봐 주셨으면 좋겠네요.

댓글 수정 삭제

논객

2018.06.30 16:29

조치원시라도 있나요? 조치원 시민이 아니라 굳이 따지면 세종시민이고 조치원 읍민이라고 해야죠... 그리고 청주공항노선은 대전과는 무관한 노선인데... 해당사안에대해서 전혀 이해를 못하고 계시면서 말씀을 하시네요 그리고 서창역이 있는 곳도 사실 조치원입니다  그리고 조치원지역민 만을 위한것도 아니지만 엄연히 조치원 전동 전의에 철길이 지나가는 이상 조치원 지역민을 위한 사업이고 노선이여야하기도 한것입니다.  서창 역 주변은 지리적으로 구릉지 사이라. 거기 정차하는 의미 자체가 없고 그러니 서창역과 조치원역을 통합해서 중간지점에 역사를 신설하자는 말이 나오는것이고  이건 기존 청주공항 노선이 들어오는  다른 지역에 무슨 피해를 주는게 아닙니다.  조치원 역이 이전할 경우 전통시장이나 역 바로 주변 상가들의 상권이 피해받는 우려 잇을 수 있는데, 이것은 시내버스 중심의 터미널을 박아넣으면 해결될 문제라고

보여지네요.  이미 공주나 다른 지자체에서도 저런식으로 역사를 다 옮겼습니다. 조치원 지역도 더 큰 비상을 위해서는 변화의 고통을 조금을 감내할 때가 된겁니다

댓글 수정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