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착공 10주년, 세종시 출범 5주년 기념행사



2017.07.22.

행정복합중심도시 착공 10주년, 세종특별자치시 출범 5주년 기념식

 


 

지난 7월 22일 토요일, 세종시 호수공원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 착공 10주년, 세종특별자치시 출범 5주년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크기변환2_8.jpg


 
뜻깊은 자리에 참여정부에서 고 노무현 대통령과 함께 행복도시를 기획하고,
세종시 출범 당시부터의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함께 하고 있는 이해찬 의원이 빠질 수 없죠?

 

 

크기변환2_3.jpg

 

세종시 출범 5주년 기념식에 이낙연 국무총리님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이춘희 세종시장님과 최교진 세종교육감님도 함께 하셨습니다.

 

 

크기변환2_2.jpg

 

지난 9년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집권으로 더디게 진행되었던 세종시 정상 건설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굳건한 의지가 아닐까요?

 

이낙연 총리께서도 이해찬 의원만큼 이번 기념식이 뜻깊게 느껴지셨나 봅니다.

 

 

KakaoTalk_20170801_144946767.jpg

 

15년전 대선에서 행정수도 이전 공약을 기획하신 장본인이 세종시 국회의원 이해찬,
11년 전 행복도시 건설을 계획하신 장본인이 세종시장 이춘희,
15년 전 대선에서 행정수도 이전을 공약하신 노무현 대변인이 국무총리 이낙연,
부대변인이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인연의 무거움을 느낍니다.
-이낙연 국무총리-

 

이낙연 총리께서는 기념사에서 행정자치부(행정안전부로 변경)와 미래창조과학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변경)를 차질없이 이전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아울러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국책사업화와 기업과 대학의 추가유치에도 힘을 보태겠다고 하셨습니다.

 

앞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날개를 달아 발전할 우리 세종시의 모습이 매우 기대됩니다.

 


 

크기변환2_7.jpg

 

짧지만 강했던 이해찬 의원님의 축하 말씀을 전합니다.

 

이렇게 단상에 올라오니 참 감회가 새롭습니다. 세종시가 발족된 지 5년,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착공한 지 10년이 된 오늘 기념식인데, 그보다 5년 전에 노무현 대통령 후보가 충청권 행정수도를 대선 공약했습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시작하면 15년이 됐다 그렇게 생각합니다.

 

15년 만에 오늘 영상에서 보듯이 이렇게 많은 변화가 있고, 더욱 좋게 발전해가는 모습을 보니까 참 감회가 새롭습니다.

 

아까 시장님께서 여러 가지 중요한 말씀을 다 하셨는데, 여기 국무총리께서 오늘 특별히 세종시 행사에 이렇게 참석해주시고, 관계 장관이신 김현미 의원님께서도 특별히 참가해주신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앞으로 세종시를 완성시키는 데 있어서 두 분께서 가장 열심히 일해주실 것을 약속하러 오신 것 아니겠습니까?

 

이번에 문재인 대통령께서 5년 국정과제를 확정했는데, 그 과제 속에서 행정부처를 가능한 세종시로 더 많이 이전시키고, 한국의 행정수도로써 발전시키겠다는 약속이 그 과제 속에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를 예정했던 것보다 2년 더 당겨서 완공하겠다는 약속도 들어가 있고, 민자도로로 하던 것을 국책사업으로 해서 통행요금을 30프로, 일 년에 약 500억 원을 줄이겠다는 약속도 들어가 있습니다. 대통령 약속이니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내년도 개헌할 때입니다. 내년도 개헌할 적에 지난번 위헌 결정이 잘못된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바로잡는 것이 적폐청산이라고 저는 생각하는데, 그때 바로 '대한민국의 행정수도는 세종특별자치시로 한다' 그 조항이 들어감으로써, 청와대와 국회가 세종시로 이전할 수 있는 헌법적 근거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저도 노력하겠고, 여기 오신 두 분 국무위원님께서도 염두에 두시고 빠뜨리지 않도록 꼭 노력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여기 많은 분들이 축하하시기 위해서 이렇게 오셨는데, 함께 좋은 덕담도 나누시고, 올 여름 아주 굉장히 덥다고 합니다. 이 호수공원에 나와서 좋은 여가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크기변환2_1.jpg

 


댓글 (0)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세종지방경찰청 신설

연서면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선정 세종지방경찰청 신설 세종시 연서면 일대가 '세종 스마트시티 산업단지' 국가 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이르면 내년 초, 드디어 세종지방경찰청이 신설됩니다. 지난 19대 대통령선거 당시 문재인 후보의 세종시 지역공약에는 '정밀·신소재산업 중심의 세...

행안부, 과기정통부 세종시 이전고시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드디어 행정중심복합도시 세종시의 품으로! 마침내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세종시 이전이 행안부 고시로써 확정되었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가 '대한민국 행정수도 세종'에 한 발짝 더 가까워졌습니다.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이해찬 의원은 2016년 10월 행정안전부의 세...

세종시의회 의원정수 3명 증가

2018.03.05. 세종시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 본회의 통과 - 세종시의회 의원정수 3명 증가, 선거구 획정안 마련 - 이해찬 의원은 지난해 7월, 세종시의 자치조직권을 강화하고 의원 정수를 현실화하는 내용의 '세종특별자치시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습니다. 현재의 시의원 정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