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예산 국회분원 건립비 2억 원 반영



2018년도 예산 국회분원(세종) 건립비 2억 원 반영

분원 설립 전제로 규모, 조직, 시기 등 사실상 기본설계

 

분원1.jpg

지난 6일 2018년도 예산안을 의결하는 본회의에서 국회분원 건립 예산이 최종 반영되었습니다. 국회사무처 예산 내에 “국회분원 건립비”로 명시되어 2억 원이 증액된 것입니다. 정부 예산에 “국회분원”이 명시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해당 사업비는 분원의 규모, 조직, 인원, 시기, 장소 등을 어떻게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것으로 분원 설립을 기정사실화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분원2.png

국회 분원 예산은 막바지에 극적으로 반영됐습니다. 이해찬 의원(세종특별자치시, 더불어민주당)은 어기구 의원(예산결산특별위원회, 충남 당진)을 통해 예결위에 국회분원 설계비 20억원을 증액 요청하였습니다. 하지만 국회 분원을 설치하는 내용의 국회법 개정안(이해찬 의원 대표발의)이 운영위원회에서 심의 중이었고, 타당성 연구용역도 12월 11일에 완료 예정으로 예산수립 원칙 상 반영 가능성이 매우 낮았습니다.

 

이해찬 의원실은 ①국회 분원은 법 개정 없이도 국회의 판단으로 설치 가능하다는 점, ②11월 21일 타당성용역 중간보고에서 전 분야 타당성 있음으로 나왔다는 점을 강조하며 민주당 정책위원회와 예결위 위원들을 설득하였습니다. 이해찬 의원도 김태년 정책위의장,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 윤후덕 예결위 간사, 김교흥 국회 사무총장에게 예산 반영을 당부하였습니다. 끈질긴 노력 끝에 각 당 협상대표와 정부 측이 마지막 쟁점예산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민주당 요구로 국회분원 건립비가 반영된 것입니다.

 

 

분원3.jpg


이해찬 의원은 “대통령 국정과제인 국회분원 설치를 위한 첫 단추를 꿰었다. 국회분원 건립 예산이 반영된 만큼 국회사무처가 용역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적극 도울 것이며 행정수도 개헌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 외에도 국회 심의 과정에서 오송청주공항 연결도로 93억원(행특회계), 무형문화재전수관 설립 2억원(신규, 문화재청) 등이 증액되었습니다.

 

분원4.jpg

 

비록 당초 요구했던 설계비 20억 원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이번 예산안에 국회분원 건립 예산 2억 원이 반영된 만큼, 행정 비효율을 줄이고, 우리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한 세종 국회분원 설치를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댓글 (0)

무거운 책임감, 소통하는 자세로 임하겠다

6.13 지방선거가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으로 끝났습니다. 민심은 무섭고 준엄했습니다. 6월 14일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마지막 회의가 열렸는데요, 수석공동선대위원장으로 활동한 이해찬 의원의 인사말 들어보겠습니다. 어제 선거결과 보며 여러 감회를 느꼈습니다. 정치를 시작한 지 30년이 됐고, 선거를 해마다 ...

예상을 뛰어넘는 변화가 오고 있다 - 이해찬 동북아 신질서 전망

남북정상회담을 9일 앞두고 의미 있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사)동북아평화경제협회가 주최한 <동북아 新질서 전망과 新남북경협의 방향과 과제> 토론회가 4월 18일 오후 2시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토론회는 1부 "한반도 신질서 전망", 2부 "신남북경협 의제 제안"으로 진행되었는데, 이해찬 ...

완전한 자주국가 수립, 세계 선진국가 건설이라는 역사적 책임

99년 전 오늘, 4월 13일 3.1독립만세운동의 뜻을 이어받아 중국 상하이의 프랑스 조계지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세우고 대한민국 건국을 선포했습니다. 이해찬 의원은 상하이총영사관(총영사 박선원)의 초청으로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99주년 기념식>에 참석하였습니다. 기념식 행사 전 9시 30분에 상하이 마당로에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