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연석회의 발대식


2018.10.17.

더불어민주당 민생연석회의 발대식

국회 본청 당대표 회의실

 

오늘 이렇게 바쁘신데도 많이 참석해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181017 민생연석회의2.jpg

 

민생연석회의는 제가 전당대회에서 공약으로 제안을 했고, 앞으로도 당이 가장 역점을 둬야 할, 굉장히 중요한 회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외부에서 오신 분들과 우리 당직자들 면면을 보시면 아시는 것처럼 어떻게 하면 사회적 약자들의 권익을 보호할 것인가 하는 것을 주로 다루는 회의체가 되겠습니다. 당내에서만의 회의체가 아니고, 당 밖에 계신 여러분들이 함께 하는 연석회의를 만들어서 당이 여러 사회 분야와 소통하면서 의제도 발굴하고 문제도 해소하는 기구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현재 발생하는 의제들도 많이 있습니다. 의제들을 한꺼번에 다 할 수 없기 때문에 의제별로 하나씩 집중해서 하고, 어느 정도 해소되면 또 다음 문제 해소하고 그렇게 할 예정으로 돼 있습니다. 카드수수료 인하 문제, 하도급 납품 문제, 편의점주 최저수익 보장 문제, 주거 세입자 보호, 건설노동자 노후보장 문제 등 그동안 쌓여있는 문제가 많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다뤄가면서 여러분들의 의견도 많이 모으고, 제도적으로, 법적으로 해소할 것들은 해 나가는 서로 소통하는 회의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181017 민생연석회의1.jpg

 

우리 사회가 그동안 분단체제 속에서 아주 이념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왜곡이 돼 왔기 때문에 이런 적폐가 많이 쌓여있는데도 해소되지 않고 있는, 이른바 생활상의 적폐, 생활적폐라고 할 수 있는 사안들 입니다. 큰 정치적인 적폐들이 많지만, 생활적폐가 우리 사회처럼 누적되어 있는 나라가 많지 않거든요. 조금만 약자들을 보호하려고 하면 이념적으로 몰아치고, 갈라치기하는 사회였기 때문에, 이런 것들이 많이 누적돼 있는데 공정경제, 공정사회 만드는 차원에서 당에서 최선을 다해서 하겠습니다.

 

저도 정치하면서 많이 접하는데 그냥 지나치면 자꾸 쌓이고, 하나하나 성실하게 노력하면 처음에는 해결이 안 될 것처럼 보이는 것도 정성을 들여 하다보면 해결되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노력들을 체계적으로 해 나가면서 문제를 풀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노력을 통해서 서로 신뢰를 쌓고,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이 민주주의의 중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81017 민생연석회의3.jpg

 

오늘 우리 당에서는 민생연석회의가 출범하고, 민주노총에서는 오늘 대의원대회를 통해서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 여부를 결정한다고 하는데, 아무쪼록 참여했으면 참 좋겠습니다. 제가 정책위의장 할 적에 노사정위원회 불참을 선언해서 그 후에 민주노총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창구가 단절됐던 경험을 많이 봤습니다. 저희가 정권 뺏기고 나서 비정규직, 11달짜리 노동자들이 많이 양산이 돼서 연차도 못 쓰고, 퇴직금도 없는 비정규직들이 엄청나게 늘어난 것을 봤는데요. 소통이 전혀 안 되다 보니까 누가 방어하는 사람이 없어서 그런 경우들이 많이 생겼던 것 가슴 아프게 생각합니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이런 부분들을 서로 성실, 신뢰의 원칙에 따라서 소통을 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자리가 되도록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오기까지 우리 당에서 을지로위원회가 노력을 많이 해 왔는데 그 노력에 감사드리고, 을지로위원회 차원을 넘어서서 민생연석회의로 확대해서 당에서도 여러 위원장님들이 앞으로도 더 노력해주시길 바랍니다.


댓글 (0)

3.1운동 민주공화정 이룬 대혁명

더불어민주당 :: 3·1운동 100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주간 우리는 오늘 조선이 독립한 나라이며, 조선인이 이 나라의 주인임을 선언한다. 우리는 이를 세계 모든 나라에 알려 인류가 모두 평등하다는 큰 뜻을 분명히 하고, 우리 후손이 민족 스스로 살아갈 정당한 권리를 영원히 누리게 할 것이다...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국가균형발전 선포 15주년 기념식 국가균형발전, 다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 2004년 1월 29일, 대전에서 노무현 대통령께서 '지방화와 국가 균형발전시대'를 선포했습니다. "지역이 고루 발전하지 않으면 많은 갈등 요인이 발생하고 나중에 엄청난 갈등 관리비용을 발생시킵니다" 참여정부에서 균형발전 정책은 중요...

유튜브 씀 인터뷰

더불어민주당 공식 유튜브 채널 '씀'이 개국된지 두 달 남짓 흘렀습니다. 드디어 이해찬 당대표가 씀의 인터뷰, '씀터뷰'에 출연했습니다. 이해찬 대표를 취재하기 위해 수다맨, 코미디언 강성범이 나섰다고 하는데요. 본격적으로 보기에 앞서, 먼저 씀 구독부터 누르고 가실게요! ↓↓ 씀 구독 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