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차 최고위원회의


2018.10.12.

제15차 최고위원회의

국회 본청 당대표 회의실

 

오늘 9월 고용동향이 발표되었습니다. 여러 우려가 많았는데 그래도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는 조금 더 고용상황이 최악은 면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경제 상황이 녹록치 않기 때문에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일자리 만드는 데 당정 간에 아주 긴밀한 논의와 소통이 있어야 합니다.

경제가 어렵습니다. 특히 지금 증시가 전 세계에서 굉장히 하락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미중 간의 갈등관계 때문에 영향을 많이 받는 거 같은데 우리도 높은 경각심을 가지고 증시 문제에 대해서도 긴밀하게 정부당국이 대응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81012 제15차 최고위원회의1.jpg

 

북미정상회담이 이루어져야 비핵화의 진전이 있고, 또 한반도의 종전선언이 있을 수 있는 중요한 국면이 지금 다가오고 있습니다. 북미정상회담이 아마 내용상으로는 어느 정도 합의가 된 것 같은데, 실제 만나는 시기와 장소 이런 부분들이 아직 조금 더 조율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제가 보기에는 역진하는 것 같지는 않고, 진도가 빨리 가지는 않는 상황인데, 우리가 조바심 갖지 않고 인내심 가지고 노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81012 제15차 최고위원회의2.jpg

 

최근에 국회에서 판문점선언에 대한 비준 문제가 논의되고 있는데, 아직도 일부에서는 비준하기에는 비핵화의 진도가 미흡하다는 지적들이 있습니다. 일면 타당성 있는 지적이긴 하지만, 비핵화하고 판문점선언하고 직결되는 건 아닙니다. 그 자체가 비준을 받아야 하는 사안이기 때문에 비준동의 하는 것이고, 물론 비핵화가 더 진전이 되면 비준에 더 좋은 환경이 되리라고 봅니다만, 이 자체가 비준 받아야 하는 사안이기 때문에 비준동의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더 설득해서 연내에 비준이 이뤄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181012 제15차 최고위원회의3.jpg

 

어제는 우리 당 소속 광역단체장들과 정책간담회도 하고 같이 대화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부분의 광역단체장들에게 저희가 부탁한 건 일자리 만드는 일에 적극 참여해달라는 것 하고, 남북교류에도 관심을 우리가 부탁을 드렸고, 자치단체장들이 저희에게 요구하는 것은 인사문제라든가 조직이라든가 자율성을 좀 더 확대해달라, 너무 행안부가 지나치게 모든 인사라든가 이런 거에 관장하려고 한다는 의견 많이 들었습니다. 오늘 제가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님들하고 오찬간담회를 하는데 그런 뜻을 잘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0)

3.1운동 민주공화정 이룬 대혁명

더불어민주당 :: 3·1운동 100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주간 우리는 오늘 조선이 독립한 나라이며, 조선인이 이 나라의 주인임을 선언한다. 우리는 이를 세계 모든 나라에 알려 인류가 모두 평등하다는 큰 뜻을 분명히 하고, 우리 후손이 민족 스스로 살아갈 정당한 권리를 영원히 누리게 할 것이다...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국가균형발전 선포 15주년 기념식 국가균형발전, 다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 2004년 1월 29일, 대전에서 노무현 대통령께서 '지방화와 국가 균형발전시대'를 선포했습니다. "지역이 고루 발전하지 않으면 많은 갈등 요인이 발생하고 나중에 엄청난 갈등 관리비용을 발생시킵니다" 참여정부에서 균형발전 정책은 중요...

유튜브 씀 인터뷰

더불어민주당 공식 유튜브 채널 '씀'이 개국된지 두 달 남짓 흘렀습니다. 드디어 이해찬 당대표가 씀의 인터뷰, '씀터뷰'에 출연했습니다. 이해찬 대표를 취재하기 위해 수다맨, 코미디언 강성범이 나섰다고 하는데요. 본격적으로 보기에 앞서, 먼저 씀 구독부터 누르고 가실게요! ↓↓ 씀 구독 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