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차 최고위원회의


2018.09.28.

제11차 최고위원회의

국회 본청 당대표 회의실

 

180928 제11차 최고위원회의2.jpg

 

추석 명절 잘 지내셨습니까. 이번 추석은 아주 날씨가 좋아서 저도 편안하게 성묘도 하고 가족들하고 잘 보냈습니다. 어제 문재인 대통령께서 미국 방문을 마치고 귀국하셨습니다. 어제 제가 영접을 나갔는데 얼굴 표정이 굉장히 환하시고 좋은 성과가 있어서 피곤하지 않게 잘 다녀왔다그런 얘기를 듣고 기뻤습니다.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서 연내에 종전선언을 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가 아주 강하게 묻어나는 일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180928 제11차 최고위원회의1.jpg

 

대통령께서 일찍 남북문제를 풀어나가겠다는 의지가 강하셨는데 다행스럽게도 평창올림픽을 통해서 남북정상회담이 임기 초에 이루어져 실천할 수 있는 시간을 많이 갖고 있기 때문에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 외교활동 하면서 문 대통령의 진정성이 다른 정상들한테도 많이 전달이 돼서 이제는 만날 때마다 진정성 있는 대화가 많이 이뤄지는 것 같습니다. 한반도 평화의 중재자로서의 많은 역할을 하는 좋은 외교활동을 펼치셨다고 생각됩니다.

2차 북미정상회담이 이루어지고 종전선언이 이뤄지면 우리 70년 분단사에서 패러다임의 전환을 맞이하는 굉장히 중요한 역사적 전기가 될 것입니다.

 

180928 제11차 최고위원회의7.jpg

 

평양 공동선언은 내용상으로는 사실상 4.27 판문점선언의 후속조치이기 때문에 4.27 판문점선언의 비준동의안을 국회에서 잘 처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야당과 논의를 많이 했고 조금씩 변화가 있지만 아직 마지막 단계까지 온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야당을 잘 설득해서 비준동의안이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 후속조치로 당 방문단이 미국에 가서 오피니언 리더, 싱크탱크 전문가, 상원의원 이런 분들과 만나서 북미정상회담이 잘 이뤄지고 종전선언도 이루어질 수 있도록 소통하는 역할을 시작할 겁니다. 추미애 단장을 비롯해 다섯 분이 101일 출발해서 좋은 역할을 해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101일부터 DMZ 내 지뢰 제거작업을 시작합니다. 여기에는 한국군, 북한군, 중국군, 미군의 유해들이 많이 있는데 여기서 많은 유해들을 발굴해서 자기 모국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여러 가지 어려움 있겠지만 사고가 안 나고 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줄 것을 부탁드립니다.


댓글 (0)

제26차 최고위원회의

2018.11.07. 제26차 최고위원회의 국회 본청 당대표 회의실 이번 주부터 예산결산위원회가 가동을 시작했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본격적으로 편성한 첫 예산안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를 지향하는 예산인데 전년 대비 증가 폭이 좀 높습니다. 야당에서 여러 가지 비판도 하고 20조를 삭감한...

초월회 오찬간담회

국회의장-5당대표 오찬간담회 2018.11.05. 국회 사랑재 한 달 만에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예산안 심의가 들어가는데 470조 5천억원 예산입니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세수 증가율보다 예산 증가율이 훨씬 낮았습니다. 세금은 걷히는데 편성해서 예산으로 제대로 쓰지 않았고 올해도...

제25차 최고위원회의

2018.11.05. 제25차 최고위원회의 국회 본청 당대표 회의실 이번 주는 본격적으로 내년도 예산안을 심의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대통령께서도 말씀하셨지만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가 이번 예산안의 가장 중요한 목표입니다. 가족 행복 5대 예산, 아동수당, 청년지원금, 근로장려금, 일자리 안정자금, 기초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