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정책 뿌리내리게 하는 선거


이해찬 의원이 6.13 지방선거 수석공동선대위원장을 맡고, 지난 5월 25일 첫 선대위 회의가 있었습니다. 바로 전날 밤에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6.12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하겠다고 발표해 세계를 놀라게 했었지요.
하지만 북한이 여기에 차분하게 대응하였고, 26일 남북 정상이 전격적으로 만나 2차 정상회담이 이루어지면서 북미회담이 다시 궤도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이해찬 위원장의 회의 발언을 옮깁니다.

 

 

 

민주당 2차 선대위 이해찬.jpg

 

2018.05.25. -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1차 선거대책위원회

 

선거가 불과 19일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당에서 선거를 잘 준비해 왔는데 여론조사 지표로 봐서는 어느 선거보다도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선거를 막상 치러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정치는 생물과 같다는 말이 있는데 국민들 맘이 금방 내주고 그런게 아니거든요. 선거 19일 동안 대표님 말씀하신것처럼 우리가 겸손한 자세로 낮은 포복으로 해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제밤에 우리가 예상치않았던, 북미회담이 연기인지 취소인지 모르겠지만 그런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북미회담까지만 잘 되면 큰 지평이 열릴 것으로 예상했습니다만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실무적인 협의가 아직 안 끝난것 같습니다. 날짜를 12일로 잡아놓고 하려다 보니 협상이 잘 안되니까 탄력성을 주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180525 민주당 선대위 이해찬.jpg

 

이번 선거가 그동안 지역주의에 기반해 온 적폐를 청산할 수 있는 굉장히 중요한 선거라고 생각합니다. 지방자치 선거를 통해서 지역의 기반을 더욱 든든히 하고 튼튼하게 해서 대통령의 정책을 뿌리내리게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괜찮습니다. 지난번 노무현 대통령 추도식 때 가보니까 부산경남쪽 사람들이 다들 자신감을 가지고 있고 전반적으로 분위기가 괜찮은데 그러나 방심해서 절대로 안됩니다.

지방선거에서는 투표율이 제일 중요합니다. 다른 선거보다 투표율이 낮기 때문에 중앙당에서도 투표율을 최대한 끌어올리는데 주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열심히 해서 좋은 결과가 나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80525 민주당 중앙선대위.jpg

 

2018.05.28. -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 2차 회의

 

북미정상회담과 선거가 오버랩돼서 같이 가고 있기 때문에 지방선거와 연관지어서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전략본부에서 잘 준비해야 할 것 같고요. 전략지역에 대해서 우리가 더욱 입체적으로 집중해서 배치하는 전략이 있어야 한다는 말씀 드립니다.

 

오늘 판문점에서 성 김 미국 대표와 북한 대표가 비핵화 협상을 하게 될텐데 저는 최선희 부상은 잘 모르지만 성김 대표는 잘 아는 사람인데, 여기 대사도 하셨고 한반도 문제에 대한 전문가입니다.

성격도 온화하면서도 치밀한 전문가가 협상에 임하기 때문에 제가 보기에는 좋은 결과가 나올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신중한 분이고 미국사람으로서는 한국문제에 대해서 가장 많이 잘 아는 분입니다. 북한에 대해서도 잘 아는 사람이라서 좋은 성과가 나오지 않을까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좋은 성과가 나오게 되면 한반도 냉전체제에 종지부를 찍는 역사적 대전환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지방선거 승리와는 차원이 다른 것입니다. 지방선거를 잘 준비하면서 한반도 비핵화 이 부분을 잘 이뤄낼 수 있는 역량을 집중해야 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SAM_8382.JPG

 


댓글 (0)

예비경선 기호7번 이해찬 연설문

2018.07.26.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출 예비경선 - 기호 7번 이해찬 연설문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예비경선 존경하고 사랑하는 중앙위원 동지 여러분, 이렇게 만나 뵙게 되어서 대단히 반갑습니다. 기호 7번 이해찬입니다. 중앙위원 여러분 덕분에 이번 지방선거에서 크게 승리했습니다. 2018 더불어민주당 지방선거 출정식...

이해찬 대세론 확인

2018.07.25.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대표 적합도 조사 결과 오는 8월 25일로 예정된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의 열기가 점점 무르익고 있습니다. 차기 당대표 적합도를 묻는 여론조사가 지난주에 이어 두번째 진행이 되었는데요, ‘7선사이다’ 이해찬 전 총리가 2주째 부동의 1위를 차지했습니다. 출마 전이었던 지난...

기무사 계엄령 = 전두환 쿠데타

"기무사 계엄령 문건은 명령만 내리면 구체적인 실행이 가능한 구체적 계획이다. 광주에 계엄군을 투입하고 '김대중내란음모사건'을 조작했던 전두환의 친위쿠데타와 매뉴얼이 똑같다." 이해찬(28, 학생) "서울대 복학생회의 열고 제2광주사태 유발 선동" 복학생 이해찬 나이 28세 1980년 5월 17일, 전두환은 쿠테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