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


2018.11.16.

2018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 축사

 

여러분, 이렇게 뵙게 돼서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2018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바쁜 일정에도 일제강점기 강제동원의 진상을 일깨우기 위해 찾아주신 하토야마 유키오 전 총리님과 리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위원회 부위원장님, 그리고 각국에서 오신 여러분에게 각별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뜻 깊은 행사를 열어주신 안부수 아태평화교류협회 회장님, 이재명 경기도지사님과 관계자 여러분, 정말 애쓰셨습니다.

 

181116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6.jpg

 

오늘 모인 아시아 각국은 1900년대 초, 일본의 침략과 강점이라는 어두운 역사의 단면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그 시대를 민족 저항운동으로 극복하고, 민족의 전통과 문화를 지키고 발전시켜왔다는 점에서 역사적 동질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 같은 역사만 보더라도 지리적 인접성을 넘어 우리 안에는 아시아의 평화 번영을 위한 공통의 DNA가 내재되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제 평화를 사랑하고 공존과 번영을 꿈꾸는, 우리 아시아인 공통의 DNA를 모아 잘못된 과거를 완전히 청산하고 진정한 평화와 번영의 아시아 시대를 열어야 하겠습니다.

 

181116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1.jpg

 

한반도는 지금 유례없는 역사적 전환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작년 11월을 마지막으로 핵실험과 ICBM 발사는 멈췄고, 남북정상의 역사적인 3차례의 만남과 북중‧북미정상회담이 있었습니다. 겨레 모두 평화와 번영을 위한 변화와 열망으로 가득했던 2018년이었고, 이제 4차 남북정상회담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남북정상도 산을 만나면 길을 내고, 강을 만나면 다리를 놓는 절실한 마음으로 한반도의 실질적 평화를 위해 의기투합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각국이 그 여정에 함께 동참해 주신다면, 머지않아 그 평화의 결실을 함께 나눌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남북이 이해관계가 다르고 한반도를 둘러싼 복잡하고, 정교한 대화가 남아있지만,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책을 위한 대전환의 여정은 뚜벅뚜벅 나아가고 있습니다. 남북관계가 희망처럼 속도를 낼 순 없지만 농업, 환경, 보건의료 분야의 경우는 제재 대상이 아닌 만큼, 관련 분야를 중심으로 적극 협력하고, 특히 인도적 지원과 교류를 확대함으로써 남북관계의 틀을 튼튼하게 구축해 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상의 종전상태를 만들어 북미관계도 견인하도록 노력합시다. 한반도 평화번영이 곧 아시아의 평화번영입니다.

 

181116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13.jpg

 

내년은 일제강점기 폭력에 평화로 맞선 3‧1운동 100주년입니다. 역진하는 한반도 비핵화, 전진하는 아시아의 평화 번영을 위해 대한민국 정부와 모든 국민은 대화 당사국인 북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들과의 협력과 교류 강화에 나서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이 대회가 아시아의 평화 번영을 위한 마중물이 되기를 희망하면서 내외 귀빈 여러분께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81116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14.jpg

 


댓글 (0)

유튜브 씀 인터뷰

더불어민주당 공식 유튜브 채널 '씀'이 개국된지 두 달 남짓 흘렀습니다. 드디어 이해찬 당대표가 씀의 인터뷰, '씀터뷰'에 출연했습니다. 이해찬 대표를 취재하기 위해 수다맨, 코미디언 강성범이 나섰다고 하는데요. 본격적으로 보기에 앞서, 먼저 씀 구독부터 누르고 가실게요! ↓↓ 씀 구독 누...

당대표 신년 기자회견

2019년 평화·경제, 새로운 100년! 국민과 더불어 나아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사랑하는 당원 동지 여러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이해찬입니다. ​ 기해년(己亥年) 새해는 다복과 다산의 상징인 황금돼지해라고 합니다. 올 한 해 건강하시고 또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 지난해, 우리는 역사적 순간을 함께 ...

지방혁신균형발전추진단 발대식

2018.11.20. 지방혁신균형발전추진단 발대식 축사 지방혁신균형발전추진단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동안 준비해 오신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은 제가 더불어민주당의 자치분권정책협의회 의장 자격으로 여러분들을 만나게 됐습니다. 산하에 추진단을 설치하여 윤호중 사무총장이 추진단장을 맡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