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선거는 역사적 대전환을 앞둔 축복받은 선거


제 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이제 23일 남았습니다. 각 당은 자치단체장, 지방의원 후보 공천을 거의 마무리했고 선거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였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6일 중앙당 선대위 출정식을 하면서 이해찬 의원을 수석공동선대위원장으로 임명했습니다. 작년 대선 때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선거를 지휘했었는데 다시 한 번 중책을 맡게 되었습니다.

 

이해찬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세종특별자차시 선대위 상임선대위원장도 맡고 있는데요, 지난 19일 이춘희 시장 후보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이 있었습니다. 이해찬 위원장의 축사를 들어보겠습니다.

 

DSC01553.JPG

 

 

여러분, 이렇게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여러 가지로 바쁘실 텐데 오늘 이춘희 세종시장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세종시는 좀 특별한 도시입니다. 2002년 노무현 대통령선거 때 공약으로 내세워서 2005년부터 추진해서 여기까지 왔습니다. 세종시가 2012년에 발족했는데 벌써 6년 째 됐습니다. 불과 10만명 밖에 안 되는 도시였는데 지금은 30만명이 넘는 중견 도시로 성장을 했습니다. 여기까지 오기까지 우리 당에서 여러 가지 우여곡절을 많이 겪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부터 시작해서 위헌 결정이 나는 바람에 그걸 극복하고 여기까지 오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문재인 정부에서 개헌을 추진하고 있는데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만드는 그런 개헌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에서 개헌을 못하게 방해를 놓아서 아직까지 상정을 못하고 있는데 이번 지방선거 끝나고 나면 가을 정국에 반드시 개헌을 해서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만드는 일이 우리에게 주어진 큰 과제입니다. 그러고 그 일을 해 나가기 위한 여러 시의원, 시장을 이번 6월 13일 지방선거에서 뽑게 됩니다. 전국적으로도 굉장히 분위기가 좋고 세종시에서도 분위기가 대단히 좋습니다.

 

크기변환_DSC01605.JPG

 

저는 중앙당에서 명을 받아서 전국 선거를 관리하는 수석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서 어찌 보면 세종시에 많이 있지를 못할 거 같아서 죄송스럽긴 합니다만 전국 선거를 크게 이겨 내는 게 아주 중요한 일이라서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17개 시·도가 있는데 그중에서 우리가 압도적인 다수를 차지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하고 기초단체장 250개 정도도 우리가 다수를 차지할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강원도 같은 경우는 우리가 기초자치단체장이 둘밖에 없었는데 이번엔 과반수이상을 차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남·부산 같은 데서도 이번에는 보다 많은 기초자치단체장을 광역과 더불어 차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해서 70년 동안 이 나라의 분단을 이용해서 극우적인 정치를 해 온, 이런 세력들이 이 땅에서 사라져가는 아주 좋은 기회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크기변환_DSC01609.JPG

 

 

 특히 문재인 대통령께서 4·27 남북정상회담을 한 이후 남북관계가 급속도로 개선되고 있고, 이제 북미회담만 잘 치러지며 대한민국 현대사가 대전환을 이루는 그런 시대가 오게 될 것 같습니다. 지금 약간의 서로간의 견제가 있긴 하지만 대세에는 관계없이 북미정상회담 잘 이뤄질 것 같습니다. 우리는 그동안 분단으로 인해서 6·25 전쟁이 나고, 이념전쟁도 하고, 또 많은 분이 희생되고, 정치적으로도 왜곡되고 경제적으로도 왜곡되고 사회적으로도 왜곡된, 아주 기형적인 사회 속에서 여기까지 우리가 왔습니다.

 

여기까지 오는데 우리 뛰어난 국민들의 민주정신과 민주당이 그것을 받아서 여기까지 끌고 왔습니다. 특히 재작년 가을부터 이뤄진 촛불 혁명은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그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정말로 아주 성숙한 시민들의 대혁명이었습니다. 그 힘으로 정권교체를 이뤘고, 그 힘으로 남북정상회담을 실현을 시켰고, 이제 역사적 전환을 이뤄나가는 시점을 앞두고 이번 지방선거가 치러집니다. 그런 점에서 이번 지방선거는 굉장히 축복받은 선거고, 굉장히 중요한 선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정성을 다해서 이번 선거를 잘 치러가고, 세종시가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을 내는, 세종시다운 세종시를 만들어 주시길 기대하면서 축사를 갈음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크기변환_DSC01578.JPG

 

 


댓글 (0)

이번 선거는 역사적 대전환을 앞둔 축복받은 선거

제 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이제 23일 남았습니다. 각 당은 자치단체장, 지방의원 후보 공천을 거의 마무리했고 선거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였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6일 중앙당 선대위 출정식을 하면서 이해찬 의원을 수석공동선대위원장으로 임명했습니다. 작년 대선 때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선거를 지휘했었...

문재인정부 1년 세종시민과 함께 축하

[나라다운 나라] 국민의 힘으로 중단 없는 전진 문재인정부 1년 30만 세종시민과 함께 축하 촛불민심으로 탄생한 문재인정부가 출범 1년을 맞이했다. 온 국민의 성원과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라는 명령을 받들어 문재인정부는 지난 1년 동안 쉼 없이 달려왔다. 더불어민주당 세종특별자치시당(위원장 이해찬)은 1만 3천 당원...

더불어민주당 세종시의원 후보 결정

지난 4월 29일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은 6월 13일 치러지는 제 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할 세종시의원 후보 경선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로써 8개 단수추천지역과 함께 16개 선거구 시의원 후보를 모두 결정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위원장 이해찬) 공천관리위원회는 4월 19일 16개 선거구 중 8개 선거구에 대해...